블로그 이미지
블루화니_1052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딸꾹질은 왜 하는 것일까?

갑작스런 딸꾹질에 당황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떄로는 쉽게 멈추지 않아서 보는 사람까지 안타깝게 한다. 그런데 딸꾸질을 멈추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왜 생기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일단 딸꾹질은 숨을 쉴 때 사용하는 근육들이 조절되지 않고 수축하면서 생기는 것이다. 특히, 횡격막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수축하여 폐에 있던 공기가 나가면서 생기는 증상이다.

원인으로는 갑작스러운 환경변화나 긴장,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인해 잘 발생한다. 또한 과식을 하거나 위장장애가 있을 때에도 발생한다. 저녁에 더 많이 나타나며 보통 몇 분 정도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 딸꾹질 증상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몇 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온 몸의 진을 뺼 정도로 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


딸꾸질은 멈추려면 어떻게 할까?

흔히 알려진 딸꾹질을 멈추기 위한 방법들 가운데 그 효과가 명확히 입증된 것은 들물지만 나름의 이유는 있다. 딸꾹질을 유발하는 미주신경과 횡격막 신경에 자극을 주어 멈추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딸꾹질을 머무기 위한 방법들은 대부분 자극을 주는 것이다. 다만 너무 강한 자극은 위험할 수 있느니 조심해야 한다.

물을 벌컥벌컥 마시는 것은 미주신경이 담당하는 식도를 자극해 딸꾹질을 멈추게 한다. 자극을 주기 위해서 따뜻한 물보다는 차가운 물이 좋으며 얼음을 씨븐ㄴ 것도 효과가 있다. 딸꾹질이 맘추지 않으면 설탕 한 티스푼을 입에서 녹여 삼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호흡과 관련이 있는 횡격막을 자극하도록 많은 양의 숨을 들이 키고 힘을 주는 방법, 잠시 숨을 참거나 종이 봉지를 입에 대고 호흡하기도 한다. 깜짝 놀라게 하거나, 다른 생각을 하면서 정신을 분산시키기도 한다. 이 외에도 혀를 잡아당기거나 귀를 당기는 방법, 손바닥으로 눈을 꾹 눌러주는 방법 등이 있다.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과식이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횡격막이 자극을 받아 일어날 수 있다. 평소 위장이 차거나 음식을 잘 씹지 않고 급하게 식사를 하는 사람이라면 딸꾸질을 자주 하게 된다. 이런 사람은 딸꾹질을 예방하기 위해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딸꾹질은 성가시긴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수 시간 내에 사라진다. 그러나 그 이상 계속되는 딸꾸질은 병적인 원인이 있을 수도 있기에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posted by 블루화니_1052